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재 회사에서 작업을 하며 관리형 데이터베이스로 Mongo Atlas를 사용하고 있다. 보통 테스트/라이브 용 클러스터를 따로 두고 작업을 하는데, 테스트 용 데이터베이스에 실제 라이브처럼 수많은 데이터가 들어있진 않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날릴 때 부하가 얼마나 걸리는지, 성능을 실제 테스트해봐야 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그럴 경우 Atlas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Migration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복제 클러스터를 생성할 수 있다.


먼저 Mongo Atlas 콘솔로 들어간다음 데이터를 복제시킬 클러스터를 하나 생성한다.



그다음 클러스터쪽에 점 3개 버튼을 클릭하면 위처럼 메뉴가 나오는데 Migrate Data to this Cluster를 선택한다.



I'm ready to migrate 버튼을 클릭한다.



사진에 나와있듯이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려면 위에 나와있는 4개의 IP주소를 Whitelist에 넣어줘야한다. 왼쪽 SECURITY - Network Access로 들어가면 IP Whitelist를 추가해줄 수 있다.



첫번째 칸에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대상 클러스터의 주소와 포트를 적어준다. Primary를 대상으로 하지 말고 Secondary를 선택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Username과 Password를 적고 아래에 있는 Validate버튼을 누르면 진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려준다. 만약 여기서 SSL관련 오류가 발생한다면, Is SSL enabled? 를 Yes로 바꿔주고 진행하면 된다. Validate가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면 오른쪽에 있는 Start Migration버튼을 눌러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면 된다.



위와 같이 클러스터 아래에 진행 사항이 나온다. 만약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이 종료됐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